버튜버 테마, 이빌트윈에 대해 아라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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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의: 이 글은 듀링kc컵 20렙 막차만 타다가 마듀로 넘어온, 고작 플5따리 주안덱 유저가 이빌트윈에게 맞고 승급전을 놓친 후 나쁘지 않아보여 직접 만든 쌩 뉴비가 쓴 글입니다. 덱 구축 등에서 태클을 걸부분이 많을 수 있습니다. 지적, 훈수는 항상 환영입니다.
1. 이빌트윈이란?
낮에는 인기 많은 버튜버, 밤에는 괴도라는 독특한 컨셉을 가진 테마로, 수려한 일러와 독특한 컨셉 덕분에 인기가 많은 테마입니다. 메인덱에는 live twin 키스킬/ 라일라가 서로를 불러오고, 이 둘을 링크해 엑스트라덱의 이빌트윈을 뽑고 이빌트윈의 효과로 다시 묘지에 있는 키스킬/라일라를 불러오며 아드를 불리며 상대 필드를 견제하는 덱입니다...만 현재 마듀에는 '트러블써니'라는 에이스가 아직 나오지 않아 같은 원핸드 전개덱
보단 운영형덱인 섬도와 비슷한 플레이 스타일을 가집니다.
2. 장점
우선 생각보다 쌉니다. 메인덱 시크릿 패스프레이즈 언체인드 쌍왕신 라이고우와 범용들 빼고는 모두 sr이하 입니다. 그리고 선공을 잡고 전개만 성공한다면 전개를 유지하는 것만으로도 이길 수 있습니다. 거기에 원핸드 전개가 가능한 덱이기 때문에 패가 잘 안말립니다 (초동파츠가 무려 최소 12장!)
3.단점
패트랩에 정말 약합니다. 농담이 아니라 우라라/뷜러/무한포영/증G/유령토끼/와라시/델타/니비루 등등 온갖 종류의 패트랩을 다 맞습니다... 우라라나 뷜러는 그래도 패에 다른 카드가 있다면 피할 수 있지만, 증G는 맞는 순간 답이 없습니다(기본 전개만 해도 상대에게 4~5 드로우는 줘야 됩니다). 그리고 후공 돌파능력이... 무조건 선공을 잡아야 합니다. 그리고 타점도... 다만 타점은 이후 트러블써니가 나오면 해결될 문제이긴 합니다.
4.덱리
메인(40)
몬스터(20)
뷜러2
드롤&로크버드2
증G2
우라라3
토끼1
니비루1
live twin 키스킬/라일라 각 3
리일라 트리트1
키스킬 프로스트2
마법(18)
해깃1
라스톰1
무덤 지명자2
말살 지명자1
금지된 일적2
탐욕 항아리1
욕망 탐욕 항아리2
금지령1
live twin 트러블상 3
시크릿 패스프레이즈3
live twin 엔트런스1
함정(2)
무한포영2
엑스트라덱(15)
엑시즈(3)
까칠까칠 간테츠1
다우너드 매지션1
아제우스1
링크(12)
링크 디사이플1
링크 디보티1
트로이메어 피닉스1
아이:피 마스카리나1
evil twin 키스킬3
evil twin 라일라2
유니콘1
언체인드쌍왕신 라이고우1
사로스=에로스 쿠루누기아스1
위에 나온 패트랩과 무한포영, 트로이메어 피닉스등 범용들은 다른 범용들로 바꿔도 무방합니다. 다만 지명자들과 일적은 없으면 상당히 빡세서... 만드는걸 추천드립니다. 지명자들의 경우 이 덱의 극한의 카운터 패트랩들을 저격하기 위해선 꼭 필요하고, 일적은 필드에 있는 자신의 몹을 능동적으로 치울 수 있게 해주고 디클레어러등 까다로운 카드를 막을 수 있게 해줘서 꼭 필요합니다. 다른 범용 중에선 왕궁의 포고령(함정 무효화), 길항승부(필드 클리어, 후공용), 죽자소(변수 창출) 등을 추천드립니다.
5. 기본 이해
우선 캐릭들의 이름이 너무 기니 live twin 키스킬은 분홍이, live twin 리일라는 파랑이, 키스킬 프로스트는 의첸 분홍이, 리일라 트리트는 의첸 파랑이, evil twin 키스킬/리일라는 각각 이빌트윈 분홍이/파랑이로 부르겠습니다.
우선 분홍이와 파랑이는 둘 다 필드에 몬스터가 없으면 서로를 덱에서 불러옵니다. 그리고 의첸 분홍이와 파랑이는 서로가 필드에 있으면 패에서 특수소환이 가능하고, 이빌트윈 분홍이와 파랑이는 필드에 서로가 없으면 묘지에서 서로를 불러오고, 만약 필드에 서로가 있다면 추가 효과를 사용합니다(분홍이는 파랑이 시리즈를 묘지에서 불러오고, 반대로 파랑이는 묘지에서 분홍이 시리즈를 불러옵니다. 그리고 파랑이 시리즈가 필드에 있는 상태에서 이빌트윈 분홍이가 나오면 1 드로우, 분홍이 시리즈가 있는 상태에서 이빌트윈 파랑이가 나오면 필드에 카드 한장을 파괴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서로를 불러오면서 상대 필드 파괴 및 드로우를 보면서 아드 차이를 벌리고, 사로스=에로스로 까다로운 몹을 치우며(상대 몹 1개를 링크소재로 가능. 파괴수처럼 운용하면 됩니다)
트러블써니 대신 에이스를 담당하고 있는 라이고우와 이빌트윈 파랑이의 연계 (라이고우는 라이고우 이외의 효과로 카드가 파괴되면 따라서 한장 파괴, 이빌트윈 파랑이는 분홍이가 있는 상태로 특소되면 한장 파괴. 따라서 라이고우와 분홍이 시리즈가 있는 상태에서 이빌트윈 파랑이가 나오면 2장 파괴 가능)
그리고 엘드리치의 함정 마냥 들어간 다양한 패트랩들로 상대를 압박하며 게임을 풀어가면 됩니다.
6.선공 전개법
(1) 원핸드 전개법
준비물: 분홍이or파랑이or패스프레이즈(트러블상이나 엔트런스 서치)or트러블상(분홍이나 파랑이 시리즈 서치)or엔트런스(패 하나 버리고 분홍이나 파랑이 특소)
1) 분홍이나 파랑이를 필드에 냅니다.
2) 효과로 덱에서 서로를 불러옵니다.
3) 이 둘을 링크에서 이빌트윈 분홍이를 뽑습니다.
4) 이빌트윈 분홍이 효과로 묘지에 있는 파랑이를 주서옵니다.
5) 이빌트윈 분홍이와 파랑이로 이빌트윈 파랑이를 불러옵니다.
6) 이빌트윈 파랑이 효과로 묘지에 있는 이빌트윈 분홍이를 주서옵니다.
7) 이빌트윈 분홍이 효과로 1 드로우를 봅니다.
7.5) 기분이가 좋습니다.
8) 이빌트윈 파랑이와 이빌트윈 분홍이로 다시 이빌트윈 분홍이를 뽑습니다.
결과물: 이빌트윈 분홍이 한 장, 각종 세트카드나 패트랩, 묘지에 이빌트윈 파랑이 대기 중
9) 패에 있는 카드 중 세트할꺼는 세트하고 턴을 넘깁니다. 이후 상대가 이상한걸 하려고 하면 이빌트윈 분홍이 효과로 이빌트윈 파랑이를 불러와 효과로 파괴하면 됩니다. (트라브 메인덱 몹 일소라던가... 미래황 호프라거나...)
결과물: 이빌트윈 분홍이 한 장, 각종 세트카드나 패트랩, 묘지에 이빌트윈 파랑이 대기 중
(2)투핸드 전개법
준비물) 분홍이or파랑이와 의첸 분홍이나 파랑이를 낼 수 있는 카드들.
1) 분홍이나 파랑이를 내고 효과로 서로를 불러옵니다.
2) 의첸 분홍이나 파랑이를 냅니다. 참고로 분홍이가 더 좋긴 하지만, 없다면 파랑이로 하셔도 좋습니다.
3) 아까 뽑아둔 분홍이와 파랑이로 링크 디사이플과 디보티를 꺼냅니다. 참고로 링크마커 방향 이슈로 반드시! 디사이플이 먼저 나와야 합니다.
4) 디사이플 효과로 디보티를 릴리스, 한 장을 드로우하고 한 장을 덱으로 돌립니다.
5) 릴리스된 디보티의 효과를 발동, 링크 토큰 두 장을 꺼냅니다.
6) 링크 토큰 두 장으로 아이:피 마스카레나를 꺼냅니다.
7) 디사이플과 의첸 분홍이/파랑이로 이빌트윈 분홍이/파랑이를 꺼냅니다.
8-1) 이빌트윈 분홍이었다면 위 원핸드 전개법의 4번부터의 내용을 반복합니다.
8-2) 이빌트윈 파랑이었다면 묘지에 분홍이를 불러옵니다.
9) 이빌트윈 파랑이와 불러온 분홍이로 이빌트윈 분홍이를 꺼냅니다.
결과물: 필드에 아이:피 마스카레나와 이빌트윈 분홍이, 묘지에선 이빌트윈 파랑이 대기 중
10) 상대 턴에 이빌트윈 분홍이로 이빌트윈 파랑이를 꺼내와 상대를 요격하거나, 아이:피 마스카레나의 효과로 상대턴에 링크소환하며 상대를 괴롭힙니다. 추천 카드는 유니콘(덱 바운스), 피닉스(마함 파괴), 사로스=에로스(유사 파괴수), 라이고우(에이스 대타) 등이 있습니다. (물론 상대가 첫턴 라스톰으로 몬스터 파괴... 같은걸 하면 이 둘로 다시 이빌트윈 분홍이를 꺼내와서 효과 파괴내성이 있는 이빌트윈 분홍이를 뽑을 수 있습니다.
7. 후공 돌파법
준비물) 원핸드와 동일
1) 분홍이와 파랑이를 필드에 내립니다.
2) 까칠까칠 간테츠를 뽑습니다.
3) 간테츠로 박치기를 합니다.
4) 간테츠 효과로 파괴에서 버팁니다/
5) 메인2에 다우너드 매지션을 간테츠 위에 올립니다.
6) 그 매지션 위에 아제우스를 올립니다.
7) 깨장창을 시전합니다.
8. 기타 팁
패에 분홍이/파랑이와 서치카드가 함께 잡혔을 때: 우선 분홍이/파랑이를 소환하고, 만약 우라라를 맞지 않는다면 투핸드 전개를 이어나갑니다. 만약 우라라를 맞는다면, 서치카드로 의첸한 상대방 (패에 분홍이가 있다면 의첸한 파랑이, 패에 파랑이라면 반대로)을 꺼내 특수소환을 해서 원핸드 전개를 이어가면 됩니다.
패에 의첸한 분홍이/파랑이와 서치카드가 잡혔을 때: 우선 서치카드로 상대방을 가져옵니다. 만약 우라라를 맞는다면, 견제용 마/함만 세트하고 턴을 넘깁니다. 여기서 패에 있는 의첸 버전을 소환해도 큰 이변을 기대하긴 어렵습니다. 그래서 차라리 패에 잡힌 다른 견제수단으로 상대를 견제하고, 다음 드로우를 기대하는 편이 유리합니다.
금지령으로 지정할만한 카드: 상대 덱이 파악되지 않았다면 현재 내 패에 없는 패트랩을, 덱이 파악됐다면 그 덱의 키 카드를 지정해주면 됩니다. (엘드덱의 엘드리치라던가... 섬도희 덱의 레이라던가...)
9. 예상 질의
1) 링크덱 주제에 엑세스코드를 뺀 이유: 이빌트윈 분홍이와 파랑이가 서로를 묘지에서 주서오면, 그 턴에는 엑덱에선 악마족만 뽑을 수 있다는 디메리트에 걸립니다. 그래서 처음에는 엑세스코드를 넣었지만 정작 쓸만한 각이 잘 안나왔고, 그래서 엑세스코드의 파괴효과는 이빌트윈 콤보와 라이고우로 대신하고 대상 내성은 사로스=에로스로 치운다는 플랜을 만들었습니다. 그렇다면 만약 대상내성이 둘 이상이라면 어떡하냐고요? 아제우스를 띄우면 됩니다. 만약 아제우스가 못나온다면? 그 상황을 방치했다면 엑세스코드를 넣었었더라도 못 나오는 상황일 확률이 높습니다...
2) 다우너드를 넣은 이유: 눈치채신 분도 있을텐데, 효과를 한번 쓴 간테츠+메지션으로 아제우스를 만들면 3소재 아제우스가 나옵니다. 즉 다우너드를 넣지 않고 바로 아제우스를 올려도 2소재 아제우스를 만들어도 똑같이 아제우스의 효과는 1번밖에 쓸 수 없는 상황인거죠. 그렇다면 다우너드를 왜 넣었냐? 그건 보다 안정적인 2소재 아제우스를 만들기 위해섭니다. 물론 간테츠가 전투파괴를 막기 위해 한번 만 효과를 쓰고 만다면 좋겠지만, 요즘 같은 험난한 듀얼 환경에선 간테츠가 효과를 2번 써야하는 상황도 자주 나와서 막상 메인2로 들어가면 간테츠의 소재가 전부 빠지는 경우도 종종 있었습니다. 그래서 어차피 다우너드 자리에 들어갈 다른 카드도 마땅히 없어서 보다 안정적인 2소재 아제우스를 위해 다우너드를 넣었습니다. 만약 본인은 다우너드 대신 다른 것을 넣고 싶으시다면 바꾸셔도 무방합니다. (어차피 저도 트러블써니 나오면 바로 교체할 예정)
3) evil twins 키스킬 리일라를 뺀 이유: evil twins 키스킬 리일라는 이빌트윈 몬스터 중 유일한 ur 카드입니다. 그럼에도 이 카드를 넣지 않은 이유는... 그냥 링크몹 2장을 먹고 나온 것 치고는 효율이 영 별로라고 판단했습니다. 당장 생각해도 니비루나 길항 같이 훨씬 발동 조건이 널널한 카드가 있는 와중에 패말림을 감수하고 넣어야 할 이유를 못 찾아서 채용하지 않았습니다.
10. 마치며
지금은 이런 패트랩 떡칠로 운영해야 겨우 비비는 덱이지만 이후 트러블써니가 나오면 그래도 숨통이 트이기 때문에 나름 밝은? 미래를 가지고 있고, 섬도희 만큼은 아니지만 나름 그래도 아이돌 카드군이라 인기도 많아 후속 지원에 대한 미래도 밝은 덱입니다. 덱도 범용과 라이고우를 빼면 전부 sr이하로 맞출 수 있으니, sr가루가 남아돈다면 한 번 만들어 보는 것도 추천드립니다.